최고의 교육환경과 교육진으로 전문적인 지식과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양성기관
ULSAN DRONE ACADEMY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을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은 첨단 공업도시의 중심지인 울산과학대학교 내에 본원, 이론 강의실 및 시뮬레이션 강의실, 기체 정비/실습실 및 실기 비행교육장이 모두 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울산을 제외한 타 지역은 전문교육기관들이 설립되어 해당 지역 시민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일하게 울산지역만 전문교육기관이 없는 관계로 많은 울산시민들이 지리적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 저희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기술교육원을 설립하게 된 목적은 첫째, 지역 시민의 교육 기회 제공 둘째, 첨단 공업도시인 울산의 자동차, 중공업, 화학 중심의 산업에서 벗어나 첨단 무인 항공 산업의 발전에 기여 셋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력양성과 일자리 창출 등 국가 경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설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14년 약 53억 달러에서 연평균 10%씩 성장하여 ’23년에는 약 125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내 드론 시장도 ‘15년 약 1억 달러였던 것이 연평균 35%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며 ’20년에는 약 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드론 산업 발전 로드맵에서 보면, 2026년까지 현재 704억 원 시장규모를 4조 10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및 산업용 드론 6만 대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촬영뿐만 아니라 물류·배송 서비스, 산림 보호·감시, 농업지원, 국토 조사 및 기상 관측 등 유망 분야 드론 시장을 타깃으로 특화 분야 R&D 투자도 본격 확대하며 국가․공공기관의 드론 도입 등 5년간 3000여 대를 목표로 공공 수요 창출 지원, 타산업과 드론을 융합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세계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강소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게 국가 정책의 일환입니다.
이에 발맞춰 저희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은 앞으로 4차 산업과 더불어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드론 분야 R&D 기반의 확충 그리고 산학연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수준 높은 드론 인력양성으로 지역사회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최고의 드론 인력 전문 양성기관으로써의 사명을 다하고자 합니다.
본 교육원은 이를 위해 국가․공공기관 및 지역 소재 기업과 산학연 등의 업무 협업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한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앞으로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셔서 많은 격려 보내주시고 지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