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무인항공최고의 교육환경과 교육진으로 전문적인 지식과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양성기관
ULSAN DRONE ACADEMY_

인사말

>  울산무인항공   >   인사말  

최고의 교육환경과 교육진으로 전문적인 지식과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양성기관
ULSAN DRONE ACADEMY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을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은 첨단 공업도시의 중심지인 울산과학대학교 내에 본원, 이론 강의실 및 시뮬레이션 강의실, 기체 정비/실습실 및 실기 비행교육장이 모두 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울산을 제외한 타 지역은 전문교육기관들이 설립되어 해당 지역 시민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일하게 울산지역만 전문교육기관이 없는 관계로 많은 울산시민들이 지리적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에 저희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기술교육원을 설립하게 된 목적은 첫째, 지역 시민의 교육 기회 제공 둘째, 첨단 공업도시인 울산의 자동차, 중공업, 화학 중심의 산업에서 벗어나 첨단 무인 항공 산업의 발전에 기여 셋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력양성과 일자리 창출 등 국가 경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설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14년 약 53억 달러에서 연평균 10%씩 성장하여 ’23년에는 약 125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내 드론 시장도 ‘15년 약 1억 달러였던 것이 연평균 35%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며 ’20년에는 약 4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드론 산업 발전 로드맵에서 보면, 2026년까지 현재 704억 원 시장규모를 4조 10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및 산업용 드론 6만 대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촬영뿐만 아니라 물류·배송 서비스, 산림 보호·감시, 농업지원, 국토 조사 및 기상 관측 등 유망 분야 드론 시장을 타깃으로 특화 분야 R&D 투자도 본격 확대하며 국가․공공기관의 드론 도입 등 5년간 3000여 대를 목표로 공공 수요 창출 지원, 타산업과 드론을 융합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세계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강소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게 국가 정책의 일환입니다.
이에 발맞춰 저희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은 앞으로 4차 산업과 더불어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드론 분야 R&D 기반의 확충 그리고 산학연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수준 높은 드론 인력양성으로 지역사회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최고의 드론 인력 전문 양성기관으로써의 사명을 다하고자 합니다.

본 교육원은 이를 위해 국가․공공기관 및 지역 소재 기업과 산학연 등의 업무 협업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한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앞으로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셔서 많은 격려 보내주시고 지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울산과학대학교 울산무인항공 기술교육원 임직원 일동